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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엄이란 무엇인가[다케무라 마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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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다케무라 마키오
ISBN 979-11-5610-760-6 93220
발행일 2019년 9월 30일
판형정보 신국판(152*224)
페이지 368쪽
역자 조배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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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A
 

화엄: 무한한 관계성의 세계로

화엄경은 초기대승불교의 대표적인 경전 중 하나이다.
이 책은 대승불교의 극치인 화엄경의 풍부한 내용과 동아시아불교의 기조가 되는 화엄사상의 전개에 대하여 그 전모와 핵심 내용을 제시하고 나아가 현대적 가능성까지 언급한 화엄학 해설서이다
 
❙지은이
다케무라 마키오(竹村牧男)
1948년 도쿄 태생으로 도쿄대학 문학부 인도철학과를 졸업하였다. 문화청 종무과 전문직원, 미요대학 조교수, 츠쿠바대학 교수, 도요대학 교수를 거쳐서 현재 도요대학 학장이다. 전공은 불교학 ․ 종교철학 ․ 유식사상 연구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옮긴이
조배균(趙培鈞)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전남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화엄사상을 중심으로 불교철학을 공부하고 있으며, 현재 전남대학교 철학과 BK21플러스 학술연구교수이다.
  
Part 01
1 화엄의 세계로

《화엄경》과 화엄종 | 무한한 관계성의 세계 | 현대사회의 모습들 | ‘성스러운 것’의 상실 | 과학적 세계관과 관계주의적 세계관 |《화엄경》의 개요 | 화엄종의 개요

2 빛의 장엄
《화엄경》의 개연 | 비로자나불의 방광 | 대승불교의 부처와 광명 | 부처 광명의 의미 | 대승불교의 불신론 | 비로자나불의 특질 | 보현보살의 설법

3 마음은 화가와 같아서
《화엄경》과 유식사상 | 유식사상의 관점 | 삼계유심의 가르침 | 십이연기설의 의미 | 유심과 십이연기설 | 마음은 화가와 같아서 | 유심과 부처의 관계 | 십중유식의 관점 | 각 유식의 관점 ① 전반부의 다섯 가지 | 각 유식의 관점 ② 후반부의 다섯 가지 | 화엄유식의 의미

4 대비의 묘한 작용은 끝이 없어
여래출현의 본회 | 《화엄경》〈성기품 〉 의 내용 | 여래가 세상에 나온 열 가지 인연 | 여래 활동의 모습들 | 중생도 여래의 지혜를 갖추고 있다 | 여래장사상의 의미 | 성기사상

5 자기를 찾아서
여행과 종교 | 문수보살의 등장 | 선재동자와 53인의 선지식 | 청련화향 장자의 가르침 | 성모·마야부인의 가르침 | 미륵보살과의 만남 | 보현보살과의 만남


Part 02
6 모든 법문을 둘러보다

인도의 불교 | 중국·일본의 불교 | 교상판석의 비교사상 | 다양한 교상판석 | 화엄교의 오교십종판 | 소승교의 입장 | 소승 각 종의 모습들 | 대승시교의 입장 ① 유식 | 대승시교의 입장 ② 반야중관 | 종교의 입장 | 돈교의 입장 | 원교·화엄의 입장

7 소나무는 대나무, 대나무는 소나무
玄의 세계·사사무애법계 | 事的 세계관의 입장 | 事와 언어와 物 | 오감과 物의 관계 | 법계라는 말의 의미 | 사법계의 세계 | 이법계의 세계 | 이사무애법계의 세계 | 사사무애법계의 세계 | 4법계설과 인간과 신의 관계 | 사사무애법계와 창조적 세계

8 어우러져 울리는 무한
십현연기무애법문의란 | 관계의 기본적 구조 | 상즉·상입의 구조 | 상입을 십의 셈 가운데서 생각하다 | 상즉을 마찬가지로 생각하다 | 동체문의 관계에 대해서 | 십현문의 세계 | 인다라망의 비유

9 한 티끌에 머무는 우주
부분과 전체의 상호관계에 대해서 | 육상과 그 의의 | 전체를 일부분에서 보다 | 부분과 부분의 상호 관계 | 다른 육상의 내용 | 육상의 요약 | 시간적으로 본 육상원융의

10 빠른 성불의 길
불교의 수도론 | 육바라밀의 내용 | 부처로의 길 | 유식의 수행 길이 | 화엄의 삼생성불 | 여인성불의 주장 | 신만성불의 사상 | 어느 계위도 불과의 전체


Part 03
11 화엄사상과 일본문화
일본불교 개관 | 쇼토쿠 태자와 화엄사상 | 도겐과 화엄사상 | 정토교와 화엄사상 | 천태·니치렌과 화엄사상 | 구카이의 밀교와 화엄사상

12 지금 화엄사상을 생각하다
화엄사상을 되돌아보다 | 연기의 사상사를 더듬어가다 | 연기와 궁극의 진리 | 화엄 연기의 특질 | 중중무진 연기의 가르침 | 니시다 철학의 개요 | 니시다의 불교비판과 화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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