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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上座 슈리라타의 『經部毘婆沙』 散逸文 集成 _ 上座 슈리라타의『經部毘婆沙』연구➌ [권오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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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권오민
ISBN 979-11-6856-023-9 93220
발행일 2022년 4월 28일
판형정보 신국판(152*224)
페이지 71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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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부의 조사 상좌 슈리라타의 『경부비바사(經部毘婆沙)』의 일부를 복원하다

인도불교사에서 경량부는 베일에 가려진 학파이다. 인도 후기 불교문헌이나 티베트 불교전통에서 비바사사(毘婆沙師, 즉 설일체유부)·유식·중관과 함께 불교 4대학파의 하나로 열거되고 있음에도 그들의 소의 경론이 전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학파의 발단은 물론이고 이념과 철학이 불분명하였으며, 근자에 이르러서는 학파의 정체성마저 의심받기에 이르렀다. 
지금까지 경량부 연구의 일차자료는 경량부적 입장에서 유부 비바사사의 학설을 비판적으로 조술한 세친의 『구사론』이었다. 그러나 여기서 경량부 설은 다만 유부학설의 비판 논거로 제시된 것일 뿐 학파의 사상체계로서 진술된 것은 아니었다. 도리어 경량부의 중요한 학설인 종자설의 경우 너무 소략하여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것이었다.
그런데 카슈미르의 유부논사 중현은 『구사론』상의 세친의 이설이나 경량부 설을 비판하면서 그 배후로 상좌 슈리라타나 상좌계통의 일군의 비유자(譬喩者)의 학설을 대규모로 인용 비판한다. 본서는 현장(玄奘) 계통에서 상좌 슈리라타의 저작으로 전해진 『경부비바사』라는 제명(題名) 하에 이를 집성한 것이다. 이 중 일부가 『구사론』이나 『성유식론』 혹은 그 주석서 상에서 말경부(末經部, 즉 경량부)나 상좌부(上座部, 상좌일파) 설로 인용되고 있을지라도 대부분은 이후 천 수 백년간 『순정리론』에 묻혀 있었다. 
저자는 이 책을 엮어내는데 30여 년이 걸렸다고 말한다. 저자는 지난 30여 년에 걸쳐 중현의『순정리론』읽고 상좌 슈리라타의 사상을 밝히는데 진력해왔다. 이미 『상좌 슈리라타의 경량부 사상』(2012)에서 경량부라는 부파의 정체성을, 『상좌 슈리라타와 경량부 사상』(2019)에서 상좌의 철학사상의 일단을 밝힌 바 있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비로소 『순정리론』상에서 상좌 관련 학설과 정보를 추출해 낼 수 있었다고 한다. 본서는 경량부와 그 선구로 평가되는 비유자 연구의 일대 자료집으로 편찬되었다.
본서를 비롯하여 앞의 두 권 모두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조성된 저술이다. 
권오민 (ohmin@gnu.ac.kr)

동국대학교 불교학과 및 동대학원 수료
현재 경상국립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

주요 저서 및 역서
『티베트에서의 불교철학 입문』, 『불교학의 고향, 카슈미르와 간다라를 가다』, 『上座 슈리라타의 經量部 사상』, 『上座 슈리라타와 經量部 사상』, 『불교학과 불교』, 『인도철학과 불교』, 『아비달마 불교』, 『有部 阿毘達磨와 經量部 哲學의 硏究』 등

阿毘達磨順正理論』, 『阿毘達磨俱舍論』,『阿毘達磨藏顯宗論』, 『金七十論』, 『勝宗十句義論』, 『阿毘達磨發智論』, 『入阿毘達磨論』, 『阿毘曇八犍度論』 등

수상
청송학술상, 행원문화(譯經)상, 한국불교학술상, 대정학술상, 원효학술상 대상
서설 上座 슈리라타와 『經部毘婆沙』

제1장 佛說論
1. 유부 전승의 諸經說 非佛說 論
2. 유부 所說 非聖敎 說
3. 聖敎(아함)와 了義經
4. 바른 지식(量)과 經爲量

제2장 諸法分別 총론
1. 무루와 유루
2. 蘊·處·界 3科의 설정 이유 
3. 일체법 異熟生설 
4. 18界의 諸門분별

제3장 외계의 諸法
1. 色法
2. 不相應行法
3. 無爲法

제4장 내계의 諸法
1. ‘行蘊=思’
2. 受·想·思 세 심소 실유설
3. 觸 無別體 설
4. 상좌의 大地法 규정
5. 觸 이외 大地法 無別體설
6. 一眼見說과 身根遍發識說
7. 和合見說

제5장 삼세실유설 비판
1. 존재 정의와 無境覺論
2. 刹那滅論과 本無今有論
3. 體相과 性類의 분별 비판
4. 삼세실유설 비판
5. 상좌와 상좌일파로 추측되는 이들의 過未無體論

제6장 인연론
1. 因緣
2. 상좌의 因緣性: [舊]隨界/種子論
3. 等無間緣
4. 所緣緣
5. 增上緣

제7장 세간의 생사유전론
1. 3界 5取
2. 12緣起 총론
3. 有部 연기설 비판
4. 12연기의 각 支 이해

제8장 업론
1. 신업과 어업
2. 무표업 비판
3. 律儀의 품류 可轉論
4. 4波羅夷에 의한 捨戒說
5. 비유자의 一業引多生 설
6. 무간업

제9장 번뇌 수면론
1. 隨眠論
2. 有貪의 名義
3. 98수면설 비판
4. 4顚倒
5. 上緣惑과 無漏緣惑에 관한 이설
6. 수면의 隨增
7. 수면의 불선·무기성 분별
8. 무기근 비판 
9. 번뇌의 경계대상 

제10장 현성론
1. 集諦의 본질은 愛
2. 樂受 비실유론
3. 2제설
4. 四諦現觀: 상좌의 見道說
5. 상좌의 修道설
6. 阿羅漢果 無退論
7. 斷·離·滅의 3界

제11장 지혜와 선정
1. 行相(ākāra)의 정의
2. 앞의 두 정려의 樂은 身受樂

부록 『阿毘達磨大毘婆沙論』 상의 譬喩者 설

상좌 슈리라타를 통한 세계 초유의 경량부 연구서 시리즈의 완결

경량부는 인도불교 4대학파의 하나로, 티베트에서는 여전히 이 같은 불교전통이 지켜지고 있지만 인도문헌에서 그들의 정체는 불분명하다. 저자 권오민 교수는 『상좌 슈리라타와 경량부』(2012), 『상좌 슈리라타의 경량부 사상』(2019)에 이어 시리즈의 제3권이라 할 수 있는상좌 슈리라타 경부비바사 산일문 집성을 펴냄으로써 30여 년 경량부 연구의 마침표를 찍었다.
저자는 상좌 슈리라타를 불교학의 새로운 열쇠라고 말한다. 상좌 슈리라타의 경량부는 미답(未踏)의 불교세계로, 그의 학설은 다르마키르티의 지식론은 물론이고 설일체유부와 유가행파, 중관학파, 나아가 여래장사상과도 관련 있기 때문이다. 
상좌를 통한 경량부 연구는 일본의 카토 준쇼(加藤純章)의 『經量部の硏究』(1989)가 있지만, 여기서는 세친을 상좌의 제자라고 하면서도 경량부(=세친)와 비유자(=상좌)를 별개의 학파로 간주하였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도 고백하였듯이 방대한 상좌교학의 태반을 놓치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상좌 슈리라타 경량부의 본격적인 연구서라고 말하기 어렵다. 『순정리론』과 유가·법상종 문헌에 근거하여 상좌 슈리라타의『경부비바사』를 일부 복원한 본서는 경량부 연구의 새로운 장을 연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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