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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의 이원론과 요가[정승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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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정승석
ISBN 979-11-5610-960-0 (93150)
발행일 2021년 6월 10일
판형정보 152*224(신국판)
페이지 130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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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상키야-요가의 철학적 기원과 전개

상키야와 요가를 통괄하여 그 뿌리와 발육 및 개화를 체계적으로 서술한 책

오늘날 요가는 세계 도처에서 대체로 미용과 신체 건강의 비결로만 성행하고 있고, 요가 철학이 본래 추구한 정신 건강은 거의 도외시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니지만, 또 한편으로는 근래에 들어 요가의 본지와 고유한 수행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가고 있다. 특히 불교의 승려들과 요가 수련원의 지도자들에게 이러한 경향이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요가의 본지와 수행론을 이해하려면 필수적으로 상키야의 이원론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이로써 요가의 정신과 가치를 재인식할 수 있으며, 이와 아울러 요가는 정신 건강을 위한 실용적 지식과 방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국내에는 이 같은 요구를 충족시켜 줄 만한 학술서 및 일반서가 전무하다.

유럽에서는 100여 년 전부터 상키야 철학을 연구한 학술서가 출판되었고, 이후 일본에서도 상키야 철학의 원전을 연구한 학술서가 대거 출판되었지만, 세계의 어느 학계에서도 상키야와 요가를 통괄하여 그 뿌리와 발육 및 개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한 학술서는 거의 출판되지 않았다. 유일한 예외로는 Chakravarti1951년에 저술한 󰡔상키야 사상 체계의 기원과 발전󰡕(Origin andDevelopment of the Sāṃkhya System of Thought)을 들 수 있다. 상키야 또는 요가를 전공한 학자들도, 출처를 밝히지 않은 경우가 적지는 않지만, 주로 이 저서에서 얻은 지식을 활용한 경우가 많다. 더욱이 그는 상키야 철학의 주석서들 중에서는 가장 나중에 발견된 Yuktidīpikā의 원전을 최초로 편집하여 출판하고, 이 원전을 자신의 저서에 풍부하게 인용했다.

Chakravarti의 저서는 제목으로 표방한 대로 상키야 철학의 기원과 발전을 취급한다. 그러나 여기서 요가는 상키야에 혼입된 상태로 취급되어 있다. 더욱이 저서의 구성과 내용에는 체계와 일관성이 거의 고려되어 있지 않다. 그럼에도 이 저서의 가치는 쉽게 발견하거나 활용하기 어려운 원전 자료들을 충분히 활용하여, 이것들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한 점이다. 그런데 여기에는 결정적인 결함이 있다. 저자는 전거로 제시하는 숱한 원문을 데바나가리로 불리는 범자(梵字)로만 인용할 뿐, 전혀 번역문을 제시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저자가 원문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불명료한 경우가 태반이다. 단적으로 말해서 Chakravarti의 저서는 산스크리트에 해박한 소수의 학자들에게나 활용 가치를 지닌다.

이 책은 Chakravarti의 저서에 활용된 소중한 원전 자료들을 최대로 활용하면서, 상키야와 요가를 통괄하여 그 뿌리와 발육 및 개화를 체계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Chakravarti의 연구에 대한 분석과 재검증의 역할도 자임한다. 또한 상키야의 이원론과 요가의 수행론은 실용 철학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 이는 이미 인도의 문화적 전통에서 실증되어 온 것이다. 더욱이 인도에서 상키야와 요가는 20세기를 전후로 판디트(Pandit: 산스크리트 원전을 계승하는 전통적 학자)들에 의해 부흥되기 시작한 이래, 살아 있는 학문과 수행의 전통으로 계승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현장을 답사하여 살아 있는 전통과 현대적 응용의 실상도 반영하였다.

학술적 목적에 충실하면서도 요가 철학에 관심이 있거나 비교 연구를 시도하는 타 분야의 전공자와 요가 수련의 지도자들도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정리해 놓았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요가의 정신과 가치를 재인식할 수 있으며, 이와 아울러 요가가 정신 건강을 위한 실용적 지식과 방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정승석(鄭承碩)
동국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동국대학교의 불교대학 인도철학전공 교수로 불교대학·불교대학원장과 일반대학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동국대학교 석좌교수로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인도의 이원론과 불교, 윤회의 자아와 무아, 인간을 생각하는 다섯 가지 주제, 법화경: 민중의 흙에서 핀 꽃, 상식에서 유식으로, 버리고 비우고 낮추기등이 있으며, 편저로는 불전해설사전, 고려대장경 해제가 있다. 이 밖에 역서로 리그베다, 대승불교개설불교철학의 정수, 유식의 구조, 딴뜨라불교 입문등이 있다. 논문은 불전과 Mahābhārata에 수용된 Rāmāyaṇa의 소재, 상키야 철학에서 인식의 동시성과 순차성 문제, 상키야의 지각 정의를 비판한 디그나가의 쟁점, 유식(唯識)의 이유에 대한 요가 철학의 비판을 비롯하여 90여 편이 있다.

머리말

, 그림 목차

일러두기

 

서 론

01. 과학 문명 비판의 대안

02. 성자의 시대를 연 요가

 

1장 인도철학에서 몸과 마음

1.1. 몸속의 마음과 몸 안팎의 마음

1.2. 일원론적 관념

1.3. 이원론적 관념

1.4. 유심론적 관념

 

2장 이원론의 원가지와 곁가지

2.1. 상키야와 요가의 어의

2.2. 상키야와 요가의 용례

2.3. 상키야를 표방하는 요가

 

3장 상키야와 요가의 태동

3.1. 이원론 사상의 기원

3.2. 고행의 전통과 요가

 

4장 우파니샤드에서 발육한 이원론

4.1. Kaṭha-upaniṣad의 상키야와 요가

4.2. Śvetāśvatara-upaniṣad의 이원론적 관념

4.3. Maitrī-upaniṣad의 상키야 교의

4.4. 상키야의 범주론에 속한 원리들

4.5. 우파니샤드에서 상키야의 위상

4.6. 우파니샤드에서 요가의 행법

 

5장 대서사시에서 성장한 이원론

5.1. 󰡔마하바라타󰡕의 상키야와 요가

5.2. Bhagavadgītā의 상키야와 요가

 

6장 의학서와 불전에서 성장한 이원론

6.1. Caraka-saṃhitā의 상키야요가

6.2. 󰡔불소행찬󰡕의 상키야요가

6.3. 두 문헌에 적용된 상키야의 비교

6.4. 󰡔불소행찬󰡕과 유관한 불전의 상키야

 

7장 상키야요가의 교사와 전승

7.1. 상키야요가의 신화적 개조

7.2. 󰡔마하바라타󰡕에 언급된 교사들

7.3. Pañcaśikha의 후계

7.4. 고전 상키야요가의 주요 주석

 

8장 이원론의 쟁점 주제

8.1. 전변의 인과율과 주체

8.2. 전변의 원리와 진행

8.3. 전변의 물리적 양상

8.4. 상키야의 인식론

8.5. 창조와 윤회

8.6. 순수정신의 독존과 수단

 

9장 공유 및 특수 관념

9.1. 고통의 원천

9.2. 상키야요가와 불교의 소통

9.3. 실체와 속성의 인과율

9.4. 생명의 동력과 행위의 원천

9.5. 다수의 원질을 상정하는 이설

 

 

10장 요가의 이원론 실천

10.1. 마음의 작용과 번뇌

10.2. 업력의 수행론적 기제

10.3. 요가의 수행 차제와 좌법

10.4. 삼매의 차별과 원리

10.5. 초능력과 식별지

 

11장 전통의 부흥과 개발

11.1. 상키야요가의 부흥

11.2. 현대 요가의 시발과 주도자

11.3. 현대 요가의 유형과 경향

 

후 기 

오늘날 요가는 세계 도처에서 대체로 미용과 신체 건강의 비결로만 성행하고 있고, 요가철학이 본래 추구한 정신 건강은 거의 도외시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니지만, 또 한편으로는 최근 요가의 본지와 고유한 수행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가고 있다. 특히 불교의 승려들과 요가 수련원의 지도자들에게 이러한 경향이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요가의 본지와 수행론을 이해하려면 필수적으로 상키야의 이원론을 먼저 이해해야 하는데, 이 같은 요구를 충족시켜 줄 만한 학술서 및 일반서는 전무하다이 책에선 상키야와 요가를 통괄하여 그 뿌리와 발육 및 개화를 체계적으로 서술하고 있. 학술적 목적에 충실하면서도 요가 철학에 관심이 있거나 비교 연구를 시도하는 타 분야의 전공자와 요가 수련의 지도자들도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정리해 놓았다. 이 책을 통해 요가의 정신과 가치를 재인식할 수 있으며, 이와 아울러 요가는 정신 건강을 위한 실용적 지식과 방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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