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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덕이란 무엇인가[이유리(Liu, Yu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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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이유리(Liu, Yuli)
ISBN 979-11-6856-012-3 (93130)
발행일 2022년 1월 10일
판형정보 152*224(신국판)
페이지 324쪽
역자 장동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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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A
 

규칙과 덕을 통합하는 방식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

사상의 역사에서 유사한 형식과 내용을 찾아내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앞선 이론이나 견해를 발판으로 삼지 않는 이론이나 견해는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아무리 하찮은 견해일지라도 또는 훌륭한 이론마저도 모두 앞선 이론이나 견해에 기대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앞선 이론과 견해가 뒤이은 이론과 견해와 닮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다.

서양의 아리스토텔레스 윤리의 관점과 동양의 유교 윤리의 관점은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유사하다. 특히 두 견해에서 중용의 개념은 매우 흡사하며 거의 차이가 없을 만큼 유사하다. 이런 유사성 때문에 유교의 윤리적 관점을 서양의 아리스토텔레스 방식의 덕 윤리의 하위 종류로 이해하려는 견해가 널리 퍼져 있다.

서양의 덕 윤리와 유교의 윤리학이 매우 유사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두 견해 모두 덕에 대한 정의와 성품 함양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두 이론의 유사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차이점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그렇다면 학문적으로 중요한 일은 유사성을 찾는 것이 아니라 차이점을 찾는 것이다.

이 책은 유교의 윤리가 서양의 덕 윤리의 한 부류에 불과하다는 견해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나아가 유교의 윤리를 이런 관점으로 파악한다면, 유교 윤리가 가진 고유한 독창성을 파악하지 못하는 잘못을 범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유교 윤리의 참모습을 들여다보기 위해서는 서양의 관점에 매몰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서양의 관점에서 벗어나 유교 윤리의 고유한 특성들을 이해하고자 할 때 유교 윤리의 독창성과 우수성이 드러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유교 윤리는 서양의 덕 윤리의 하위 종류에 불과한 이론이 아니다. 유교 윤리의 고유한 이론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근거도 없이 서양의 관점을 막연히 동조하여 적용하는 것은 유교 윤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방해할 수 있다. 유교 윤리를 독창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이 있다면 이 방법을 먼저 받아들여 고찰하여야 한다. 이 책은 유교 윤리의 독창성을 이해할 수 있는 적합한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그래서 덕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읽어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을 통해 동서양을 막론하고 덕에 대한 한층 세련된 이해가 가능해질 것이다.

이유리(Liu, Yuli) 지음

중국 인민대학교에서 학사학위(1994)와 석사학위(1997)를 받았다. 박사학위(2003)는 영국의 헐(Hull)대학교에서 취득하였다. 또한 2003년에 싱가포르국립대학교 철학과에서 박사 후 연구과정을 마쳤다. 현재 중국 공산당(CCP) 중앙위원회 북경 사회교육원(CCPS) 교수로 있다. 학술 잡지에 여러 편의 영어 논문과 중국어 논문을 실었다. 여러 권의 중국어로 된 저서를 출판하였으며, 공저로는 Will, Study, and Self-cultivationJ. He와 함께 저술하였고, Mencius: The Second Sage of ConfucianismT. Zhang과 함께 저술하였다. 현재 선진 유교의 윤리, 덕 윤리, 그리고 불교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장동익 옮김

공주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다. 성균관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연구원을 지냈으며, 관심 연구 분야는 덕 윤리, 의료 윤리, 환경 윤리 등이다.

저서로는 덕 이론(2019), 덕 윤리(2017), G.E. 무어의 윤리학(2014), 노직, 무정부, 국가 그리고 유토피아(2006), 롤즈, 정의론(2005), , 인성론(2004) 등 다수가 있으며, 번역서로 덕의 부활(2014), 마음의 덕(2014), 자유주의 정치철학(2006), 삶과 죽음(2003)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An Analysis on Personalhoodargument for or against abortion”(2017), “연구 부정행위 발생 원인과 연구부정행위 분류”(2016), “덕 윤리, 유교 윤리, 그리고 도덕교육”(2016), “비대칭성, 아레테적 평가어, 그리고 덕 윤리”(2016), “기아의 원인, 국제 원조, 그리고 도덕교육의 방향”(2015), “환경 행위 윤리에서 환경 덕윤리로”(2014), “덕 윤리와 유덕한 행위자”(2013) 등이 있다.

서 론
1. 덕 윤리 대 규칙 윤리
2. 유교 윤리와 덕 윤리
3. 구조와 내용

제1장 덕 윤리, 현대 서양의 관점
1.1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1.2 덕 윤리의 재등장
   1.2.1 아리스토텔레스 이후의 서양 윤리학의 발전
   1.2.2 덕 윤리로의 복귀-앤스콤과 맥킨타이어
1.3 덕 윤리의 장점

제2장 유교 윤리에서 덕에 대한 강조와 덕 함양
2.1 유교 윤리에서 덕(德)과 인간 본성[性]
2.2 도덕적 자기 함양
   2.2.1 배움, 사유, 자기 시험 그리고 실천
   2.2.2 마음을 보존하고[存心], 기를 함양함[養氣]
2.3 유교의 이상적인 성품

제3장 도덕을 이해하는 유교 윤리의 특징
3.1 도에 대한 부적합한 이해
   3.1.1 도와 덕의 관계와 도에 대한 부적합한 이해
   3.1.2 도에 대한 부적합한 이해에 대한 설명
3.2 유교 윤리에서 도
3.3 성인의 마음속에서 도와 덕의 통일
3.4 유교의 도덕: 도덕(道德), 도와 덕의 통합

제4장 유교 윤리에서 도덕 원리의 중요성
4.1 예와 성인-도덕적 원리와 원리 제정자
   4.1.1 도덕적 원리로서 예와 성인-왕
   4.1.2 예(禮)의 기원
4.2 예와 인: 규칙과 덕
   4.2.1 주나라의 의식(儀式) 그리고 유교와 다른 학파의 기원
   4.2.2 일반적 덕으로서 인
   4.2.3 인과 예: 내적인 정신과 외적인 표현
4.3 인, 예 그리고 도: 덕, 규칙 그리고 이들의 공통 원천
   4.3.1 도: 인과 예의 공통 원천
   4.3.2 도와 예: 그 차이점
   4.3.3 유교 윤리, 규칙 윤리, 덕 윤리

제5장 사회의 도덕적 실천(관행)에서 예(禮)와 인(仁)의 통합
5.1 도덕 행동에 대한 유교의 이해
   5.1.1 의(義)의 중요성
   5.1.2 의와 예: 도덕 행위, 도덕 규칙 그리고 인간의 관계들
   5.1.3 의와 특별한 상황
   5.1.4. 의, 예 그리고 인: 도덕적 행위, 도덕적 규칙 그리고 도덕적 감정
5.2 도덕 평가에서 예(禮)와 인(仁)의 통합
   5.2.1 규칙 윤리와 덕 윤리에서 도덕적 평가
   5.2.2 유교 윤리에서 도덕적 평가

제6장 도덕 교육에서 예(禮)와 인(仁)의 통합
6.1 예(禮)와 도덕 교육
   6.1.1 도덕 행위의 분명한 표준으로서 예(禮)
   6.1.2 예를 배우는 것과 도덕적 발달의 국면
6.2 도덕적 감정과 도덕적 성품의 함양
   6.2.1 도덕적 동기와 도덕적 감정에 대한 강조
   6.2.2 도덕 감정과 성품 함양과 음악
6.3 유교의 도덕 교육에서 인과 예의 통합
   6.3.1 예를 준수하는 것과 인간 본성의 조화
   6.3.2 유교의 이상적 성품, 즉 군자에서 인과 예의 통합

결 론

이 책은 부분적으로 유교 윤리를 덕 윤리로 받아들이려는 입장을 비판하고자 한다. 유교 윤리를 덕 윤리로 여기기보다는 규칙과 덕을 통합하는 고유한 특성을 가진 윤리 형식으로 여기는 편이 더 낫다고 주장하였다.

동시에 이 책은 보다 일반적인 철학 주제, 즉 하나의 도덕 이론에서 규칙과 덕의 통합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럼에도 유교 윤리와 서양의 덕 윤리를 비교하고 유교 윤리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제안을 내놓았다. 이것은 덕과 규칙의 통합의 중요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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