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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가사지론(瑜伽師地論)[안성두, 이영진, 원과 스님, 운산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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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안성두, 이영진, 원과 스님, 운산 스님
ISBN 979-11-6856-161-8 (93220)
발행일 2023년 11월 10일
판형정보 152*224(신국판)
페이지 1,00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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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요가 수행자의 토대

유가사지론은 총 100권의 논서로 약 CE. 4세기 말에 편찬된 이래 인도대승의 大論(Magnum opus)으로서 당시 대승불교 교단의 형성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본 번역서는 유가사지론5부 중에서 첫 부분인 본지분(Maulyo Bhūmayaḥ)과 두 번째 부분인 섭결택분의 일부를 번역한 것이다. 다행히 본지분에 대한 산스크리트 사본이 1937-8년 티벳에서 Sāṅkṛtyāyana에 의해 발견되고 사진본으로 남아 있었다. 이에 의거하여 본지분을 구성하는 17중에서 제10문소성지와 제11사소성지, 12수소성지를 제외한 부분들이 여러 학자들에 의해 편집본의 형태로 출판되었다. 그 상세한 내역은 Martin Delhey(2013;2017)에 의해 상세히 보고되어 있는데, 본 번역은 그의 평가에 의거하여 편집본을 택해 번역한 것이다

유가사지론은 사상적인 면에서 새로운 이념들의 도입을 통해 대승의 세계를 새롭게 열었다는 점에 사상사적 의의가 있지만, 나아가 여기서 대승의 수행도의 노하우와 내용이 서술되고 있다는 점에 서도 중요한 서적이다.

번역자 소개

안성두

독일 함부르크 대학에서 Prof. Lambert Schmithausen의 지도하에 석사와 박사. 금강대학교 연구원과 교수를 거쳐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 역임. 인도불전의 번역에 관심을 갖고 보성론(2012), 보살지(2015), 성문지(2021) 등을 번역했고, 주로 유식여래장 사상에 대한 여러 논문이 있다.

이영진

동국대 박사 이후 함부르크 대학의 포닥 과정과 일본 Soka 대학 고등불교연구소의 방문학자를 역임했고, 현재 국립경상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전공분야는인도 대승불교철학으로 산스크리트 필사본에 의거해 중관과 유식문헌을 연구. 이영진(2017) 등의 저서와 제견’(vibhāvanā)이라는 척도로 살펴본, 인도불교 문헌에 나타난 주지주의와 신비주의의 접전(接戰)(2023) 등 다수의 논문이 있다.

원과 스님 (김홍미)

동국대에서 十二緣起 전개과정 연구: 解脫智 기술을 중심으로라는 논문으로 2010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동국대 외래 강사와 삼선불학승가대학원(대한불교 조계종)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집일 경론소기를 공동 번역했고, 왜 반야바라밀을 수습하는가?등 다수의 논문이 있다.

운산 스님 (추인호)

서울대학교 졸업 후에 직지사로 출가. 그 이후 동국대 불교학과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 취득. 현재 독일 함부르크대학 H. Isaacson 교수의 지도하에 Yogācārabhūmi 문소성지<내명처>의 산스크리트 비판교정본의 출판을 준비하고 있다.

1부 본지분 (Maulayo Bhūmayaḥ)

1장 오식신상응지 (Pañcavijñānasaṃprayuktā Bhūmiḥ)

1. 오식의 그룹

1.1. 眼識

1.2. 耳識

1.3. 鼻識

1.4. 舌識

1.5. 身識

2. 오식의 생기

 

2意地 (Manobhūmi)

1. 자성의 측면

2. 의지체의 측면

3. 인식대상의 측면

4. 조반의 측면

5. 작용의 측면

5.1. 에 고유한 15종의 작용

5.1.1. 인식대상의 구별

5.1.2. 인식대상의 사려

5.1.3.13. 에 고유한 작용들의 나열

5.1.14A. 개체 차원에서의 죽음

5.1.15A. 개체 차원에서의 재생

1) 중유의 설명

2) 生有의 설명 (Ch. 282b8)

(1) 입태(garbhāvakrānti)에 대한 설명

(2) 모태에서 태아의 성장

(3) 출태와 성장 과정

(4) 고락의 초월

5.1.14B. 개체 외적 측면에서 세간의 파괴

5.1.15B. 개체 외적 측면에서 세간의 생성

1) 기세간의 형성

2) 중생세간의 형성

(1) 주제 항목의 제시

(2) 주제 항목의 상설

6. 색의 발생 (samudaya)

7. 심과 심소법의 무더기 (kalāpa)

7.1. 53종 심소법의 분류

7.2. 식과 심소와 관련된 문제의 해명

7.3. 10종 심소법의 정의

7.4. 10종 심소법의 작용

8. (adhva)

9. 有爲相 (lakṣaṇa)

10. (pratyaya)

11. 불선무기의 구분 (prabheda)

12. 선교(kauśalya) 및 주제(vastu)와 관련한 설명

12.1. 처선교의 설명

12.1.1. 眼處의 설명

12.1.2-5. 耳處~身處의 설명

12.1.6. 意處의 설명

12.1.7. 色處의 설명

12.1.8. 聲處의 설명

12.1.9. 香處의 설명

12.1.10. 味處의 설명

12.1.11. 觸處의 설명

12.1.12. 法處의 설명

12.2. 12처에 대한 다른 설명

12.3. 불설의 주제(vastu)

 

3-5장 유심유사지 등 3(Savitarkā Savicārā Bhūmiḥ etc.)

1. 계에 따른 가설의 건립

1.1. 숫자에 따른 가설의 건립

1.2. 장소에 따른 가설의 건립

1.3. 유정의 크기에 따른 가설의 건립

1.4. 유정들의 수명에 따른 가설의 건립

1.5. 유정들의 향수와 향락에 따른 가설의 건립

1.5.1. 고락의 향수

1.5.1.1. 중생들의 고의 향수

1.5.1.2. 중생들의 낙의 향수

(1) 존재형태에서의 낙의 향수

(2) 낙의 종류

1.5.2. 음식의 향수

1.5.3. 성적 욕망의 향수

1.6. 재생에 대한 가설의 건립

1.7. 심신복합체(ātmabhāva)에 따른 가설의 건립

1.8. 원인과 조건에 따른 가설의 건립

1.8.1. 원인과 조건의 특징

1.8.2. 원인과 조건, 결과의 토대

1.8.3. 원인과 조건, 결과의 차이에 대한 약설

1.8.4. 원인과 조건, 결과의 건립

1.8.4.1. 10(hetu)의 건립

1.8.4.2. 4의 건립

1.8.4.3. 결과의 건립

1.8.4.4. 원인과 조건, 결과의 요약 설명

1.8.4.5. 원인에 대한 다른 설명

2. 특징에 따른 가설의 건립

3. 여리작의에 따른 가설의 건립

3.1. 8종 측면들에 의한 설명

3.2. 추가 설명

4. 비여리작의에 따른 가설의 건립

4.1. 因中有果論

4.2. 顯現論

4.3. 過未實有論

4.4. 計我論

4.5. 常住論

4.6. 宿作因論

4.7. 自在等作者論

4.8. 害爲正法論

4.9. 邊無邊論

4.10. 不死矯亂論

4.11. 無因論

4.12. 斷見論

4.13. 空見論

4.14. 妄計最勝論

4.15. 妄計清淨論

4.16. 妄計吉祥論

5. 잡염에 따른 가립의 건립 (kleśasaṃkleśa)

5.1. 번뇌잡염

5.1.1. 번뇌의 자성

5.1.2. 번뇌의 차별

5.1.2.1. 10종의 구별

5.1.2.2. 128종 번뇌

5.1.2.3. 10종 번뇌의 정의

5.1.3. 번뇌의 원인

5.1.4. 번뇌의 상태

5.1.5. 번뇌의 작용방식

5.1.6. 번뇌의 상중하

5.1.7. 전도

5.1.8. 번뇌의 동의어

5.1.9. 번뇌의 단점

5.2. 업잡염 (karmasaṃkleśa)

5.2.1. 업의 자성

5.2.2. 업의 구별

5.2.2.1. 사람의 특징의 구별의 건립

5.2.2.2. 법의 특징의 건립

5.2.3. 업의 원인

5.2.4. 업의 상태

5.2.5. 업의 문

5.2.5.1. 결과를 제공하는 업의 문

5.2.5.2. 손상과 이로움의 업의 문

5.2.6. 업의 강력함

5.2.7. 업의 전도

5.2.8. 업의 분류유형

5.2.9. 업의 단점 221

5.3. 생잡염 (janmasaṃkleśa)

5.3.1. 생의 차별의 측면

5.3.2. 艱難(vyasana)의 측면

5.3.3. 불확정성의 측면

5.3.4. 유전의 측면

5.3.4.1. 연기의 핵심 (śarīra)

5.3.4.2. 연기의

5.3.4.3. 연기의 의미

5.3.4.4. 연기의 구별

5.3.4.4.1. 無明 (avidyā)

5.3.4.4.2. (saṃskāra)

5.3.4.4.3. (vijñāna)

5.3.4.4.4. 名色 (nāmarūpa)

5.3.4.4.5. 六處 (āyatana)

5.3.4.4.6. (sparśa)

5.3.4.4.7. (vedanā)

5.3.4.4.8. (tṛṣṇā)

5.3.4.4.9. (upādāna)

5.3.4.4.10. (bhava)

5.3.4.4.11. (jāti)

5.3.4.4.12. 老死 (jarāmaraṇa)

5.3.4.5. 연기의 순서

5.3.4.6. 연기의 논점

5.3.4.7. 연기의 어원해석

5.3.4.8. 조건

5.3.4.9. 연기의 차별

5.3.4.10. 경의 포섭

 

6장 사마히타지 (Samāhitā Bhūmiḥ)

1. 4종의 사마히타지

1.1. 정려

1.2. 해탈

1.3. 삼매

1.4. 等至

2. 사마히타지의 건립

2.1. 초정려를 구성하는 요소

2.1.1. 초정려에서 제거된 요소

2.1.2. 초정려에서 완성되어야 할 요소

2.2. 5

2.2.1. 오개에 대한 요약설명

2.2.2. 오개의 자양분과 비자양분

2.3. 정려와 그 구성요소

2.4. 정려의 동의어

2.5. 정려와 감수의 관계

2.5.1. 감수로부터의 벗어남을 위한 토대

2.5.2. 벗어남과 연결된 영역들

2.5.3. 네 가지 귀의

3. 작의(manaskāra)의 구별과 관념상(nimitta)의 구별

3.1. 근본작의와 40종의 작의

3.1.1. 7종 작의와 40종 작의의 나열

3.1.2. 40종 작의의 정의

3.1.3. 40종 작의와 7종 작의의 포섭관계

3.2. 인식대상 (ālambana)

3.2.1. 4종 관념상

3.2.2. 32종 관념상

3.2.3. 근본 관념상과 32종 관념상의 포섭관계

3.2.4. 소연상에 대한 작의의 수습

3.3. 사마히타지에 들어가는 네 원인

3.4. 네 종류의 정려자

3.5.1. 정려와 상응하는 세 상태

3.5.2. 네 가지 정려에 들어감

3.5.3. 정려에 들어가는 방법

3.5.4. 등지의 자재함과 그에 대응하는 우주론적 영역

4. 경의 포섭의 관점

4.1. 8해탈과 8승처, 10변처

4.1.1. 8해탈

4.1.2. 8승처

4.1.3. 10변처

4.1.4. 세 법의 순서와 차이

4.2. 삼매

4.2.1. 3종 삼매

4.2.1.1. 3삼매의 정의

4.2.1.2. 3삼매의 수습 순서

4.2.2. 유심유사 등의 세 삼매

4.2.3. 작은 삼매커다란 삼매무량한 삼매

4.2.3.1. 세 가지 삼매의 정의

4.2.3.2. 뒤의 두 삼매와 관련된 내용 설명

4.2.4. 두 종류의 삼매

4.2.4.1. 두 종류의 삼매의 설명

4.2.4.2. 두 종류의 삼매의 장애

4.2.5. 세 가지 삼매

4.2.6. 삼매의 수습의 작동

4.2.7. 성스러운 삼매

4.2.8. 다섯 부분을 가진 성스러운 삼매

4.2.8.1. 삼매를 구성하는 다섯 부분

4.2.8.2. 성스러운 삼매

4.2.9. 성스러운 삼매의 수반요소

4.2.10. 金剛喩定

4.3. 등지 (samāpatti)

4.3.1. 5종의 봄의 등지

4.3.2. 승처와 변처의 등지

4.3.3. 無想定

4.3.4. 滅盡定

4.4. 경전의 인용과 해석

4.4.1. 은거와 내적인 심의 샤마타

4.4.2. 정념과 무량, 열심히 함

4.4.3. 삼매에 익숙한 정려자

4.4.4. 삼매에서의 전도

4.4.5. 네 가지로 관찰하는 정려자

4.4.6. 관념을 수반하거나 관념을 여읜 비구의 작의

4.4.7. 수행도의 요약적 해석

4.4.8. 청정을 위한 근면

4.4.9. 심청정을 행하는 3종의 개아

4.4.10. 금의 제련으로 비유된 심의 청정

4.4.11. 3종 관념상 (nimitta)

4.4.12. 교법을 포괄하는 네 가지 법

 

7장 비사마히타지 (Asamāhitā Bhūmiḥ)

 

8-9有心地 (Sacittikā Bhūmiḥ)無心地 (Acittikā Bhūmiḥ)

1. 단계(bhūmi)의 가설의 확립에 의해서

2. 심의 착란과 미착란의 확립에 의해서

3. 생기와 비생기의 확립에 의해서

4. 상태의 확립에 의해서

5. 승의의 확립에 의해서

 

10聞所成地 (Śrutamayī Bhūmiḥ)

1. 내명처

1.1. 주제(vastu)에 따른 가설의 확립

1.2. 개념의 구분에 따른 가설의 확립

1.2.1. 첫 번째 분류: 12개 항목

1.2.1.1. 두 가지 주제 (pada)

(A) 성문승에게 설한 주제

(B) 대승에게 설한 주제

1.2.1.2.-12. 미란 등의 항목

1.2.2. 두 번째 13개 항목의 요약송

1.2.3. 세 번째 9개 항목의 요약송

1.2.4. 네 번째 10개 항목의 요약송

1.3. 교법의 내용의 포괄 (śāsanārthasaṃgraha)

1.4. 불설에서 인식되어야 할 것의 토대

1.4.1. 중생들이 머무는 곳

1.4.2. 두 개의 법수

1.4.3. 세 개의 법수

1.4.4. 네 개의 법수

1.4.5. 다섯 개의 법수

1.4.6. 여섯 개의 법수

1.4.7. 일곱 개의 법수

1.4.8. 여덟 가지 법수

1.4.9. 아홉 개의 법수

1.4.10. 열 개의 법수

2. 醫方明處 (cikitsāvidyā)

3. 논리학 (hetuvidyā)

3.1. 논설(vāda)

3.2. 논설의 장소/청중

3.3. 논설의 근거

3.3.1. 2종의 증명되어야 할 점

3.3.2. 8종의 증명수단

3.3.2.1. 주장명제 (pratijñā)

3.3.2.2. 이유 (hetu)

3.3.2.3. 비유 (udāharaṇa)

3.3.2.4. 유사성 (sārūpya)

3.3.2.5. 이질성 (vairūpya)

3.3.2.6. 직접지각

3.3.2.7. 추론

3.3.2.8. 성언량

3.3.3. 논설의 토대에 대한 추가적인 문답

3.4. 논설의 장엄

3.4.1. 5종 논설의 장엄

3.4.2. 논설의 장엄이 가진 이로움

3.5. 논설의 패배

3.5.1. 담론의 포기

3.5.2. 담론의 굴복

3.5.3. 담론의 오류

3.6. 논설에서 벗어남

3.7. 논설에서 작동하는 요소

4. 음성학 분야 (聲明處)

5. 기술영역 (工業明處)

 

11思所成地 (Cintāmayī Bhūmiḥ)

1. 자성적인 청정

2. 인식대상에 대한 분석

2.1. 관찰되어야 할 존재하는 사물

2.1.1. 자상으로서 존재하는 것

2.1.2. 공상으로서 존재하는 것

2.1.3. 관습적 언어로 나타나는 존재

2.1.4. 원인으로 나타나는 존재

2.1.5. 결과로 나타나는 존재

2.2. 관찰되어야 할 존재하지 않는 사물

2.3. 다섯 종류의 존재와 다섯 종류의 비존재

2.3.1. 5종의 존재성

2.3.2. 5종의 비존재

3. 다르마에 대한 분석

3.1. 경전의 의미(sūtrārtha)에 대한 분석

3.2. 게송의 의미(gāthārtha)에 대한 분석

3.2.1. 勝義伽他(Paramārthagāthā)와 그 주석

3.2.1.1. 승의가타

3.2.1.2. 승의가타의 주석

3.2.2. 意趣義伽他(Ābhiprāyikārthagāthā)와 그 주석

3.2.3. 體義伽他(Śarīrārthagāthā)와 그 주석

 

12修所成地 (Bhāvanāmayī Bhūmiḥ)

1. 산출의 구족

1.1. 내적인 것과 관련한 산출의 구족

1.2. 외적인 것과 관련한 산출의 구족

1.3. 성자들의 요소

2. 정법의 청문의 구족

3. 열반의 우선성

4. 해탈을 성숙시키는 반야의 성숙

5. 대치의 수습

5.1. 수습에 의해 대치되어야 할 10가지 법

5.2. 부정의 관념의 수습

5.3. 고통의 관념의 수습에 의해 대치되어야 할 여섯 가지 법

5.4. 광명의 관념의 수습

5.5. 관념의 수습을 위한 바른 노력

6. 세간적인 청정

6.1. 삼매의 획득

6.2. 삼매의 완성

6.3. 삼매에 대한 자재

6.3.1. 네 가지 점에 대한 관찰

6.3.2. 삼매의 자재성의 획득

7. 출세간의 청정

7.1. 사제의 현관

7.1.1. 5종의 심의 흔들림

7.1.2. 열반에 심을 안주시키는 다섯 가지 이유

7.1.2.1. 다섯 가지 이유의 약설

7.1.2.2. 다섯 가지 이유의 상설

7.2. 장애의 제거

7.2.1. 11종의 장애

7.2.1.1. 행위에 속한 장애

7.2.1.2. 주함에 속한 장애

7.2.2. 장애의 제거

7.3. 뛰어난 인식을 위한 작의

7.4. 修道 (bhāvanāmārga)

7.5. 극히 청정한 도의 획득 및 결과의 공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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