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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를 잇다: 우리 옛 다리[장승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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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장승필
ISBN 979-11-91771-15-2 (93530)
발행일 2023년 1월 12일
판형정보 188*257(사륙배판)
페이지 51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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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A
 

옛 다리에 담긴 과학, 옛 다리의 역사를 이어 사회와 문화를 살피다


다리는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고자 하는 인간 고유의 특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산물이다. 연결하고 넘고자 하는 본능에서 비롯된 사냥터의 확장은 경제적 발전을, 공간적 제약을 극복한 사람 간의 교류는 문화적 성숙을 견인했다. 하여, 다리의 역사를 톺아보는 것은 그 사회의 문화와 과학적 수준을 아울러 살펴보는 의미를 가진다.
옛 다리는 가설 당시의 사회ㆍ문화상을 나타내는 국가의 귀중한 문화재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현존하는 옛 다리들이 그리 많지 않다. 과거부터 조선시대까지 사용됐던 오래된 다리들은 근대화 과정에서 신작로와 현대적 도로들에 묻혔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행히도 각계에서 문화유산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들이 이뤄지고 있어 많은 옛 다리가 복원되었으며, 상당수가 지방문화재로 지정되어 그 가치를 나누고 있다.

다리는 공학적 관점, 즉 교량기술적 측면에서 그 역사가 기록되고 의미를 되새겨야 할 대상이기도 하다. 그 사회가 지닌 과학기술의 수준과 진보의 역사를 증거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간 우리 옛 다리를 공학적 관점에서 기록하고 돌아보는 노력은 턱없이 부족했다. 아니, 교량기술 발전사에서 옛 다리는 외면 받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토목인들은 우리 옛 다리들이 구조가 단순하고 공학적 이론보다 경험을 바탕으로 건설되었던 것에서 그 원인을 찾는다.

우리나라 교량기술이 어느덧 세계적 수준으로 발돋움한 만큼, 우리 옛 다리를 기술적, 공학적 관점에서 정리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이에, 토목공학계의 존경받는 원로이자 세계 교량 및 구조공학회(IABSE)’ 명예회원인 장승필 교수가 사명감을 갖고 두 팔을 걷어 붙였다.

필자는 이 책에서 우리나라 역사에서 교량이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하는 고구려부터 대한민국 근대화 전까지 실존하는 한민족 전통교량을 한데 모아 그 기술적, 문화적 가치를 두루 살피고 의미를 되새긴다. 전국에 퍼져 있는 옛 다리들의 현황과 시대별 교량 건설 기술을 세밀하게 알아볼 수 있다.












장승필

학력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 학사

독일 슈투트가르트(Stuttgart) 공과대학교 토목공학 석사

독일 슈투트가르트(Stuttgart) 공과대학교 토목공학 박사

 

경력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지구환경시스템 공학부 교수(1976.7.~2008.8.)

포항제철주식회사 석좌교수(1996.10.~2001.9.)

한국지진공학회 초대회장(1996.11.~2001.3.)

과학재단 한국지진공학 우수연구센터 소장(1997.7~2005.6.)

세계원자력구조역학학회 회장(1997.7.~1999.7.)

대한토목학회 회장(2001.5.~2002.4.)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2001.9.18.~2006.8.26.)

아시아-태평양 지진공학연구센터연합회 초대회장(2001.5.~2003.4.)

세계 교량 및 구조공학회 부회장(2005.10.~2013.9.)

인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석좌교수(2008.9.~2009.8.)

서울대학교 명예교수(2008.8.~현재)

한국공학한림원 명예회원(2008.9.~현재)

성균관대학교 초고층-초장대교량 학과 석좌교수(2009.9.~2012.8.)

VC 10, 초장대교량연구사업단 총괄자문위원(2009.12.~2015.12.)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종신회원(2014.1.~현재)

DM엔지니어링 기술고문(2016.9.~현재)

대한토목학회 건설 20 50 미래비전원 원장(2020.5.~2021.4.)

1편 교량설계

1장 교량설계의 기초개념

1.1 교량설계

1.2 교량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

1.3 힘의 평형이론

1.4 설계하중

1.5 건설재료

1.6 설계개념

1.7 교량의 구조상세와 역할

1.8 우리나라 옛 다리 용어

 

2편 우리나라 시대별 옛 다리 현황

2장 조선시대 이전의 다리

2.1 삼국시대의 다리

2.2 통일신라시대의 다리

2.3 고려시대의 다리

 

3장 조선시대 한양 지역 다리들

3.1 왕궁 내의 다리들

3.2 청계천 다리

3.3 도성 성곽 수문교

3.4 도성 외곽 다리와 인왕산 돌다리

 

4장 조선시대 삼남지방 다리들

4.1 호남지방

4.2 영남지방

4.3 충청도

 

5장 조선시대 경기 및 기타 지방 다리들

5.1 경기지방 다리들

5.2 기타 지방 다리들

 

3편 우리나라 시대별 옛 다리 건설기술

6장 조선시대 이전 옛 다리 건설기술

6.1 통일신라시대

6.2 고려시대 다리 건설기술

 

7장 조선시대 돌다리 건설기술

7.1 조선시대 돌널다리(들보형 돌다리) 건설기술

7.2 조선시대 홍예교(虹蜺橋) 건설기술

 

8장 조선시대 나무다리 건설기술

8.1 정조의 배다리 기술

8.2 조선시대 나무 널다리 건설기술

 

부록

부록 1. 묘당찬진주교절목 변론

부록 2. 주교지남

부록 3. 주교사진주교절목

부록 4. 조선시대 영조척

부록 5. 한선의 용어

부록 6. 조선시대 선박의 종류

부록 7. 조선시대 배다리 관련 관청

부록 8. 조선시대 건설 용어

 

참고문헌

찾아보기

해외의 어느 도시는 다리 이름이 더욱 친숙하기도 하고,

어느 문학 작품에서는 다리가 주인공들의 사연에 안타까움을 더하는 매개로 등장한다.

다리는 스토리이고 상징이다.

그러나 실체적 측면에서 다리는 경제이며 과학이다.

이 책 <역사를 잇다: 우리 옛 다리>는 그 모든 것에 더해 교량기술사적 돋보기를 들이댄다. 우리나라의 오랜 옛 다리를 한데 집대성해 역사와 문화, 즉 스토리와 상징을 살피고 공학 기술적 발전사를 살핀다.

사회기반시설을 다루는 엔지니어들은 물론, 문화와 역사의 가치를 다방면에서 살피고자 하는 모든 교양인들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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