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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비 결과주의_불교윤리의 해석과 옹호[찰스 굿맨(Charles Good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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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찰스 굿맨(Charles Goodman)
ISBN 979-11-5610-945-7 (93220)
발행일 2021년 3월 9일
판형정보 152*224(신국판)
페이지 508쪽
역자 담준(김근배), 김진선, 허남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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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의 개념을 서양 윤리학의 결과주의적 관점에서 재해석하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불교윤리학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커다란 진전이 있었고, 수많은 저자들은 서로 다른 형태의 불교전통들이 여러 가지 종류의 특정한 윤리적 쟁점들에 대해 어떻게 대답했는가를 연구해왔다. 그러나 불교전통의 통찰력을 끌어와서 현대 윤리학의 관심사들과 효과적으로 관계시키기 위해서는 불교윤리 사상의 이론적 구조에 대한 어떤 종류의 이해가 필요하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불교의 ‘자비’ 개념을 서양 윤리학의 결과주의적 관점에서 과감하게 재해석하고 있다. 책의 기본 전략은 불교윤리적 관점과 서양 윤리적 관점 사이의 비교연구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의 많은 부분이 주로 서양적 개념으로 불교적 견해를 해석하는 일에 할애되어 있는데, 이는 서로 다른 문화와 전통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 사이의 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저자인 찰스 굿맨에 따르면 불교도는 자비를 동기 삼아 행위하고 그 결과도 자비로운 행위로 귀결될 때 비로소 윤리적 행위를 실천한 것이 된다. 말하자면 저자는 불교의 윤리적 입장을 자비가 수단임과 동시에 목적 그 자체인 성품 결과주의라고 보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다소 혼란스럽고 정리가 되지 않은 것처럼 보였던 불교윤리가 논리적으로 일목요연하게 재구성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불교윤리에 관심 있는 전공자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저자
찰스 굿맨(Charles Goodman)
- 미국 뉴욕주립 빙햄턴 대학교 철학과 및 아시아‒미국학과 교수
- AAAS(미국과학진흥협회) 회원
- 하버드대학 물리학 학사
- 미시간대학 철학박사
연구분야는 아시아철학 / 윤리이론 / 응용윤리학 / 형이상학 등이며, Chancellor’s Award for Excellence in Teaching를 수상하기도 함
[저서]
- Consequences of Compassion: An Interpretation and Defense of Buddhist Ethics (2009).
- A co-author of Moonpaths: Ethics and Emptiness (2016).
- The Training Anthology of Śāntideva (2016).
그 외에도 대승불교철학자들인 산티데바, 바바비베카, 나가르주나, 다르마키르티 및 바스반두에 대한 많은 연구논문이 있음

역자
역자 담준(김근배)

중앙승가대학교 졸업, 동국대학교 철학박사
조계종 교육 아사리, 광주 선덕사 주지, 전 중앙승가대학교 비구수행관장

김진선
동국대학교 철학박사, 춘천교육대학교 ㆍ 한국교통대학교 강사
이기주의와 공리주의 및 작은윤리의 실천 방법을 모색하고 있음

허남결
동국대학교 불교학부 교수
불교윤리와 공리주의의 접점 및 실천가능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1 불교의 근본 가르침

2 서양 윤리이론의 주요 특징들

3 규칙 결과주의로서의 테라바다 윤리
테라바다 윤리의 구조
테라바다 윤리 속의 복지

4 산티데바(Śāntideva) 이전의 대승 윤리

5 산티데바(Śāntideva)와 그 이후
산티데바의 체계
티벳의 도차제(道次第) 문헌(Tibetan Path Literature)

6 윤리를 초월해서
자아를 갖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
공 성

7 불교윤리와 결과주의의 요구사항

8 불교와 도덕적 책임

9 처 벌
나가르주나와 처벌
실천적 함의들

10 반대와 답변
해석상의 반대
실질적인 반대들

11 칸트에 대한 불교의 답변
칸트의 인간성 정식 논증
이른바 자유 관념의 실천적 요청
이제 불교는 ‘불교 안의 논리로만 해석하고 결론짓는’ 접근방법이 더 이상 통용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 책은 불교윤리를 서양윤리학의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하고 해석하려는, 최근의 연구경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불교윤리를 결과주의라는 논쟁의 여지가 많은 이론으로 재해석하고 있는 만큼 관심 있는 독자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불교학 전공자뿐 아니라 동서양 비교윤리학에 관심 있는 인문학 전공자, 계율학 전공자들도 읽어볼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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